무료 토정비결 괘 223 선흉후길지의(先凶後吉之意)

무료 토정비결이란?

토정비결은 태세수, 월건수, 일진수 총 세가지의 숫자로 한 해의 운세를 점치는데 사용하였습니다.

조선의 학자인 토정 이지함이 지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19세기 부터 민간에 유포되어 세시풍속으로 정착된 신년운수를 점치는 방법입니다.

무료 토정비결은 상수, 중수, 하수 세가지의 숫자로 이루어진 수에 해당하는 점괘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이번 페이지에서는 토정비결  223번 점괘 선흉후길지의 풀이에 대해 기록하였습니다.

무료 토정비결 괘 223 선흉후길지의(先凶後吉之意)

223 선흉후길지의(先凶後吉之意)

괘사(卦辭)

一枝花凋 一枝花開 일지화조 일지화개

勿貪虛慾 吉中有凶 물탐허욕 길중유흉

一身有苦 損財多端 일신유고 손재다단

雖有財物 得而難聚 수유재물 득이난취

喜憂相半 虛送歲月 희우상반 허송세월

三夏之數 遠行不利 삼하지수 원행불리

洛陽城東 何人屹立 낙양성동 하인흘립

風花落則 拾之無香 풍화락측 습지무향

月明星稀 烏鵲南飛 월명성희 오작남비

한 가지는 꽃이 시들고 한 가지는 꽃이 피고

허욕을 탐하지 마라! 길 한가운데 흉함이 있도다

일신에 괴로움이 있으니 손재가 다단하겠고

비록 재물은 있으나 얻어도 모으기 어렵도다

기쁨과 근심이 상반하니 허송세월하고

여름철에는 원행하면 불리하도다

낙양성 동쪽에 누가 우뚝 섰는고?

꽃이 측간에 떨어지니 주워도 향기가 없네

달이 밝고 별이 드묾에 오작이 남으로 날도다

토정비결 괘 223 선흉후길지의

기쁨과 슬픔이 반반씩 섞여 있는 운수로다. 한 가지엔 꽃이 메마르고 또 한 가지엔 꽃이 핀 격이다. 봄철을 만난다고 허욕을 탐했다가는 길한 가운데서 흉함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일신에 괴로움이 있으니 손재를 당할 염려도 있다. 비록 재물을 얻어 있으나 얻어도 모으기가 쉽지 않으니 어쩌랴. 기쁨과 근심이 상반하니 잘못하다가는 허송 세월만 보내기 쉽다. 여름철에는 멀리 떠나거나 너무 원대한 일을 도모하면 오히려 불리하다. 작게 시작함이 좋다. 좋은 일을 하고자 하는가? 누가 그 앞 길을 가로 막고 서 있는가? 꽃이 측간에 떨어졌으니 주어서 냄새를 맡아 보아도 그 향기가 이미 없어짐이로다. 닭이 울고 별이 드물어졌으니 까마귀 떼가 남쪽으로 날아가는 격이로다. 먼 여행은 사고가 날 징조이니 떠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친한 사람과 다툼이 있을 징조이니 오해를 받는 일을 삼가하고 자존심을 내세우는 말을 자제해야 할 것이다. 재물은 들어온다해도 곧 나가는 운세이다. 특히 충돌수가 있으니 차 조심하라. 또한 초상집에 가지 말라.

정월

一有喜事 一有悲事 일유희사 일유비사

吉凶相半 一喜一悲 길흉상반 일희일비

心中有憂 度厄則吉 심중유우 도액즉길

한 번은 기쁜 일이 있고 한 번은 슬픈 일이 있고

길흉이 상반하니 한번은 기쁘고 한번은 슬프도다

마음에 근심이 있으나 불공을 드리면 길하리라

매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막혔던 일들도 서서히 풀려나갈 징조이다. 또한 문서로 인한 횡재 또는 생각지 않은 곳에서 재물이 들어올 운세이다. 한 번은 기쁜 일이 생기고 한 번은 슬픈 일이 생겨 희비가 엇갈리게 된다. 길함과 흉함이 상반되었으니 어찌 한 번은 기쁘고 한 번은 슬프지 않으라! 마음 속에 깊은 근심이 있으니 그 액을 면하기가 그리 쉽지는 않도다. 다만 믿고 의지하던 사람 또는 가장 가까이 지내는 사람과 이별을 하게 될 징조이다.

2월

月出雲外 天地明朗 월출운외 천지명랑

祈禱名山 凶反爲吉 기도명산 흉반위길

雪消未盡 春草一困 설소미진 춘초일곤

달이 구름밖에 나니 천지가 명랑하고

명산에 기도하면 흉한 것이 도리어 길하다

눈이 아직 남이 있으니 봄 풀이 한 번 곤하도다

어둡던 밤길에 달이 구름 밖으로 나오니 천지가 환하게 비처 길이 트인다. 명산대찰에 가서 기도하면 흉한 것이 오히려 길한 것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눈이 다 녹아내리지 않았으니 봄철은 왔으니 봄풀이 자라기엔 아직 곤란하다. 이익을 추구하려다 오히려 본전까지 날릴 징조가 있으니, 투기성 있는 업종(주식투자, 어음할인)에 손대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직업 변동은 낭패만 따르게 되니 자중자애 하면서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으리라.

3월

上下不和 守分第一 상하불화 수분제일

害方何處 東南兩方 해방하처 동남양방

辰月之數 損財愼之 진월지수 손재신지

상하가 불화하니 분수 지키는 것이 제일이고

해로운 방위는 어느곳인고? 동남양방이도다

삼월의 수는 손재를 조심하여라

매사가 잘될 듯하면서 막히는 현상이 자주 일어날 징조이며 동료, 친구, 친척 또는 형제지간에 사소한 일로 우애가 갈라지거나 결별할 징조이니 조금씩 양보하고 이해하는 아량을 베풀어야 할 것이다. 위아래가 화합되지 않았으니 분수를 지키는 것이 제일이다. 해로운 방위는 어디인고. 동남 양 방이다. 함부로 일을 착수하고 겁없이 대들면 이로 인해 손해를 면치 못한다. 이 달의 운수는 손재할 수가 있으니 매사에 조심하라. 특히 말조심, 차 조심하라.

4월

莫信人言 謀事反誤 막신인언 모사반오

琴瑟不和 身數奈何 금슬불화 신수나하

有路南北 奔走東西 유로남북 분주동서

남의 말을 믿지 마라! 모사가 도리어 그릇된다

금슬이 불화하니 신수를 어찌할고?

남북에 길이 있어 동분서주하리라

매사가 힘들고 애로가 많아 당장 때려치우고 다른 업종을 해보려는 마음이 굴뚝같을 징조이다. 그러나 운세가 막혀 큰 손해를 볼 징조이니 자중자애 해야 할 것이다. 이 달은 구설수가 있으니 남의 말을 함부로 하지도 말고 믿지도 말라. 모사가 오히려 그릇치면 해가 될 것이다. 금실이 불화하니 이 괴로운 신수를 어찌할고. 비록 마음은 무겁더라도 남북쪽에 길함이 있어 동분서주하게 되니 약간은 도움이 되어 주리라.

5월

三夏蜂蝶 貪香無益 삼하봉접 탐향무익

雖有財物 入則卽出 수유재물 입즉즉출

火姓不利 損財愼之 화성불리 손재신지

여름에 봉접이 향기를 탐하나 이익이 없고

비록 재물은 있으나 들어오면 즉시 나가리라

화성은 불리하니 손재를 조심하라

하는 일에 다소 어려움이 예상되며 도와주는 사람 없이 혼자만 바삐 움직이는 운세이다. 재물은 들어온다해도 곧 나가는 운세이다. 여름 내내 벌들이 꿀을 치고 있지만 이익이 없으니 웬일인가? 비록 재물을 얻기는 해도 들어오면 즉시 나가버리니 아마도 낭비거나 손재수임에 틀림 없다. 사람을 잘못 사귄데서 비롯됨이니 손재를 막으려면 대인관계에 열중하라. 관재 수가 따를 징조이니, 각별히 조심을 해야 할 것이다.

6월

出行不利 杜門不出 출행불리 두문불출

財數亦滯 與受可愼 재수역체 여수가신

若非如此 必有內患 약비여차 필유내환

출행함이 불리하니 두문불출하고

재수가 또 막히니 남의 도움을 조심하라

만약 그렇지 아니하면 반드시 내환이 있도다

먼 여행은 사고가 날 징조이니 떠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실물수가 있으니, 지갑이나, 귀중품 단속에 신경을 써

야 할 것이다. 출행하면 불리하니 누가 뭐라해도 두문불출(杜門不出 )함이 상책이다. 재수가 또 막혔으니 주고받음을 조심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내환(內患)이 있을 것이다. 아무것에나 손을 내밀지 않고 묵묵하게 살면 되리라. 이 달은 아니꼬운 일이 있어도 보고도 못 본척해야 액운을 면하게 되리라. 관재 수가 염려된다.

7월

岩上孤松 籬下黃菊 암상고송 이하황국
若非口舌 官災疾病 약비구설 관재질병
家中有慶 必得貴子 가중유경 필득귀자
바위 위에 외로운 소나무요 울타리 아래 국화도다
만약 구설이 아니면 관재와 질병이로다
가중에 경사가 있으니 반드시 귀자를 얻으리라

작으면, 작은 대로, 많으면 많은 대로, 현실에 만족을 느껴야 하며 공연히 욕심을 부려 투기성 있는 업종(주식투자, 어음할인)에 손을 대면 큰 손해를 보게 될 징조이니 자중자애 해야 할 것이다. 바위 위에 있는 외로운 소나무요,울타리에 가린 국화로다. 아무리 뽐내려고 애를 써도 그 뿌리가 튼튼하지 못하고 이웃에 가려 빛을 내기가 어렵다. 만약 구설수가 생기지 않는다면 관재나 질병이 침노한다. 집에 경사가 있으니 필시 득남이다. 이 달은 불필요한 지출이 많을 운세이다. 특히 도둑을 조심하라.

8월

若非科甲 必有慶事 약비과갑 필유경사
勿聽人言 先吉後凶 물청인언 선길후흉
心神散亂 在家上策 심신산란 재가상책
만일 과거가 아니면 반드시 경사가 있고
다른 사람 말을 듣지 마라! 먼저는 좋고 뒤에 나쁘다
마음이 산란하니 집에 있는 것이 상책이리라

힘으로 목표에 다가설 수 있는 운세이니 아니꼬운 일이 있어도 매사를 참고 견디며 분발한다면 기대 이상의 좋은 결과를 얻게 될 징조이다. 만일 과거에 급제하는 경사가 아니라면 반드시 가정에라도 기쁜 일이 생길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못 들으면 먼저는 좋은 듯 해도 뒤에는 나쁘게 변한다. 마음이 산란하더라도 집에 앉아 있음이 상책이니 무게를 지켜야 한다. 다만 관재 수와 수액수가 있으니 각별히 차 조심, 말조심, 물 조심을 해야 할 것이다.

9월

戌亥之月 因人生財 술해지월 인인생재
若非如此 家有疾病 약비여차 가유질병
家運旺盛 月出黑雲 가운왕성 월출흑운
구월과 시월에는 사람으로 인하여 생재하겠고
만약 그렇지 아니하면 집에 질병이 있도다
가운이 왕성하니 달이 검은 구름에서 나오리라

운수가 대통하니 매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안될 것이라고 체념한 일들도 서서히 풀려나갈 징조이다. 이 달은 금전융통에 다소 여유가 있으며 심신이 편안할 운세이다. 구월과 시월에는 사람으로 인하여 재물이 생긴다. 사람 만나는 일을 게을러 해서는 안 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오히려 집안에 질병이 생길 것이다 가운(家運)이 왕성하니 달이 구름 밖으로 나와 천지를 밝게 비추어줌과 같도다. 다만, 과음, 과식을 하며 위장병이 생길 징조이니, 음식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10월

功勞過人 謀事多端 공로과인 모사다단
貴人多助 必是得財 귀인다조 필시득재
求事如意 一身自安 구사여의 일신자안
공로는 남보다 더하나 일을 꾀함에 막힘이 많고
귀인이 많이 도와주니 반드시 재물을 얻도다
일을 구함에 여의하니 일신이 편안하리라

초순경에는 매사가 잘될 듯하면서 막히는 현상이 자주 일어날 징조이다. 그러나 끈기 있게 열심히 하노라면 중순에서 하순 사이에 막혔던 일들이 술술 풀려나갈 운세이다. 공을 드리기로는 남보다 못할 바가 아닌데도 일을 꾀하면 막힘이 많으니 무슨 변고인고. 그러나 귀인이 나타나서 도와들 것이니 반드시 재물을 얻게 되리라. 일을 구하매 뜻대로 이뤄지니 일신이 편안하다. 공을 들인 덕이다. 다만 손재수가 있으니, 도둑을 조심하고 먼 여행을 떠나지 말라. 사고가 날 징조가 있다.

11월

子丑之月 必有慶事 자축지월 필유경사
若非官祿 意外橫財 약비관록 의외횡재
宜行西南 大財可得 의행서남 대재가득
동짓달과 섣달에는 반드시 기쁜 일이 있겠고
만일 관록이 아니면 뜻밖에 횡재히리라
서남으로 가면 큰 재물을 가히 얻도다

주변에 얽히고 설 켰던 일들이 차츰 정리되면서 심신의 안정을 찾게 될 운세이다. 동짓달과 섣달에는 반드시 기쁜 일이 생길 것이다. 만일 관록이 아니라면 뜻밖에 횡재를 얻게 되리라. 서남쪽으로 가면 큰 재물을 가히 얻으리라. 일에 박차를 가해서 덤벼야만 올바른 결실을 할 수 있으니 이익이 그곳에 있음이다.  또한 문서로 인한 횡재수가 있으며 추첨 운이 대길하니 주택청약 예금을 들어 놓았다면 아파트신청 접수를 해보시라. 좋은 결과가 있을 운세이다.

12월

雲散月出 世界明朗 운산월출 세계명랑
莫近是非 口舌相侵 막근시비 구설상침
膝下有憂 預爲祈禱 슬하유우 예위기도
구름이 흩어지고 달이 나오니 온 세상이 명랑하고
시비를 가까이하지 마라! 구설이 서로 침노한다
슬하에 근심이 있으니 미리 기도하여라

능력은 있으나 혼자 하기보다는 남의 힘을 빌어야만 이루어질 징조이니 서로가 마음을 터놓고 진심으로 협력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구름이 흩어지고달이 밖으로 나왔으니 온 천지가 휘황찬란한 듯하다. 그러나 시비를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 너무 밝음으로 인해 구설이 생길 것이다. 슬하에 근심이 있으니 미리 불공하여 액을 면하면 달빛이 길을 비추리라. 충돌 수와 구설수가 있으니 차 조심, 말조심해야 하고 특히 초상집에 가지 말라. 액운이 있겠다.